동물유전육종학회지 투고규정

제정 2017년 02월 01일

 

  1. 일반사항

1.1. 본 학회지는 연간 4회 발행하며, 발행일은 매년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및 12월 31일로 한다.

1.2. 본 학회지는 Review, Research article, Short communication, Technical protocol, Full paper로 구분한다.

1.3. 투고 원고는 전반적인 동물유전육종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본 학회지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고 독창성, 명료성과 타당성을 갖추어야 한다.

1.4. 본 논문집은 동물유전육종에 관한 연구, 조사, 실험 등의 결과를 분류하여 편집한다.

1.5. 투고는 한국동물유전육종학회 회원을 중심으로 지역 및 국제교류와 학문 및 기술 발전을 위해 지역 및 해외 학자의 참여를 적극 환영한다.

1.6. 원고는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1.7. 원고는 채택, 수정, 게재순서, 게재에 관해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8. 게재논문에 대해서는 PDF 파일을 저자에게 송부한다.

1.9. 다음의 원고작성요령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아니한다.

1.10.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을 통해서 투고한다.

1.11. 본 학회지에 투고하는 저자는 해당 논문이 본 학회지에 게재될 경우, 저작권 및 디지털저작권에 대한 모든 권한 행사가 한국동물유전육종학회로 이양됨에 동의한다. 저작권이양동의서(Statement of Copyright Transfer)는 논문투고시스템에서 업로드한다.

1.12.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1.13. 심사내용은 저자 이외에는 공표하지 않는다.

1.14. 심사위원은 논문의 게재가 불가하다고 인정할 경우,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1. 원고작성요령

2.1. 원고는 HWP 한글 2007이상 또는 MS Word를 이용하여 작성하며, 원칙적으로 논문 1편의 분량은 인쇄 10페이지 이내로 한다. 규정 페이지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투고논문의 채택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2. 원고의 첫 면에는 국문의 경우 국문 논문제목, 국문 저자명, 영문 논문제목, 영문 저자명(full name)을 쓰고 영문의 경우는 영문을 우선한다.

2.3. 연구비의 출처를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결론 끝에 감사의 글(Acknowledgement)을 표현할 수 있다.

2.4. 원고의 내용은 Abstract, 서론(Introduction), 재료 및 방법(Material and method), 결과 및 고찰(Results and discussion), 결론(Conclusion), 참고문헌(References) 순으로 한다. Abstract 끝 부분에는 Key words를 넣는다. 영문의 경우 한글 요약은 없는 것으로 한다.

2.5. 서론(Introduction)은 연구 배경, 필요성, 목적 등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한다.

2.6 재료 및 방법(Material and method)는 연구에 사용된 재료와 방법에 대해 자세히 기재한다. 실험 방법은 구체적으로 나타내며 통계처리를 한 경우 그 방법에 관한 내용을 기술한다.

2.7. 결과 및 고찰(Results and duscussion)은 실험 결과를 Table이나 Figure를 활용하여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나열한다. 고찰은 실험 결과를 토대로 함축성 있게 전개하며 기존의 연구결과와 단순비교는 피하도록 한다.

2.8. 감사의 글(Acknowledgement)은 논문 작성 및 연구에 관련하여 도움을 준 개인, 기관 등에 대하여 감사의 표시를 할 수 있고, 연구비 수혜, 경제적 지원 여부를 밝힌다.

2.9. 참고문헌(References)의 기입은 영어로 하며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배열하며, 저자명, 연도, 제목, 잡지명, 권, 시작과 끝 페이지를 기재한다. 잡지명은 단일 단어를 제외하고는 약어로 표시한다.

 

  1. 본 학회지의 투고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원고 작성 방법

 

  1. 원고 제 1면

1.1. 저자명을 영문으로 작성시 full name으로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예) Gil-Dong Hong1, Cheol-Su Kim1, Yeong-Hee Lee*

1.2. 저자의 소속 및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를 나타낼 때 소속은 1, 2, 3, 4와 같이 아라비아 숫자로, 교신저자는 *로 표기한다.

예) 홍길동1, 김철수1, 이영희1,*

1.3. 교신저자 Corresponding author의 성명, Tel, Fax, E-mail 주소를 영문으로 명기하여야 한다.

1.4. 주저자가 두 명 이상일 경우 저자성명 위에 “†”를 표기하며, 교신저자 정보 하단에 “†These authors contributed equally to this work.”를 반드시 기재한다.

 

  1. 본문

2.1. 초록의 하단에는 5단어 이내의 Key words를 알파벳순서로 기재한다. Key words의 첫 철자는 대문자로 기재한다.

2.2. 모든 단위는 S.I. 단위를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며, 수치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2.3. 학명은 밑줄을 긋거나 이태릭체로 한다(Spp는 예외로 한다).

2.4. 괄호는 앞 단어가 국문일 경우 붙여 쓰고 영문일 경우 띄어 쓴다. 본문 중에 약어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인 것이 아닐 경우 최초에 완전한 명칭을 쓰고 약어는 괄호 안에 넣어 표기하며 이후에는 동일한 명칭이 나올 시 약어로 표기한다.

2.5. 본문 중 문헌의 인용은 영문 성으로 하고, 문장 중간에 나오는 경우, 저자가 1인이면 ‘〇〇〇(년도)’, 2인이면 ‘〇〇〇와 〇〇〇(년도), 3인 이상이면 ’〇〇〇 등(년도)‘으로 나타내고, 문장 끝에 나올 경우는 ()안에 1인이면’(〇〇〇, 년도)‘, 2인이면 ’(〇〇〇 and 〇〇〇, 년도)‘, 3인 이상이면 ’(〇〇〇 et al., 연도)‘ 등으로 기록한다.

2.6. 표는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본문에서는 Table 1로 인용한다.

2.7. 그림은 흑백 인쇄에 선명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준비하여 본문 중간에 삽입하거나 원고 끝에 삽입하고, 그림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작성하여 본문 중에 삽입하고, Fig. 1로 인용한다.

2.8. 표나 그림을 삽입할 때 footnote를 쓸 경우 윗첨자 1), 2) 등으로 표나 그림 안에 표시하고 footnote에 설명을 기재한다.

 

  1. 참고문헌

3.1. 참고문헌은 반드시 영문으로 정리하고,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일련번호와 함께 배열하며, 다음 예시와 같이 저자명의 성은 첫 글자만 대문자, 나머지 소문자로, 이름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2인 이상인 경우는 컴마로 구분한다.

3.1.1. 정기 간행물의 경우: 저자명(성, 이름), 연도, 제목, 출판지명, 페이지(권: 페이지) 그리고 인쇄 중인 문헌은 권, 페이지 대신에“(in press)”로 표기하며 권을 알 경우는 이를 제시한다. 투고 중인 논문, 미발표 자료 및 인수집정보(Personal communication) 등의 경우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으로 인용하지 못한다. 영문저자명의 표기는 성, 이름의 순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학술지명이 영문일 경우 해당 영문명을 표기하거나“ISI Journal Abbreviation Index”에 따라 약어로 표기하며, 국문 논문일 경우 해당 학술지에서 사용하는 영문명 또는 영문명 약어로 표시한다.

3.1.2. 단행본의 경우: 저자, 연도, 출판지명, 제목, 페이지

예) Kulp K. 1999. Chemistry and Technology. In Wheat. Pomeranz Y and Pariza MW. pp.100-152. eds. AACC Inc. MN, USA.

3.1.3.. 보고서, bulletin, 학위논문 등의 경우

예) 보고서: Adams CZ and Brakestone IG. 1999. Structural analysis of natural herbicide. Bull. 1648, Geneva Agr Exp Stn, Geneva, NY.

예) bulletin: Clapa-Doina Al. 2007. Tissue culture and ex vitro acclimation of Rhododendron sp., Buletinul USAMV-CN, 64.

예) 학위논문: Ha YJ. 1999. The analysis of amylase gene expression. Ph.D. Thesis,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Texas.

3.1.4. 특허인 경우

예) Roth TL. 1998. The manufacturing process of natural insecticide, US Patent 3,607.

3.1.5. 인터넷상의 자료를 인용할 경우 해당 자료를 제공한 웹사이트 주소를 작성자명 또는 기관, 연도, 자료제목, 웹사이트주소, 인용 일자 순으로 표기한다.

예) Kim CS. 2004. Nitrogen fixation of Alder trees in Korea. http://clever.net/n-fixation.html (2004.10.20.).

3.1.6. 동일년도・저자명의 참고문헌일 경우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예) Kim DO and Lee CY. 2002a. Extraction and isolation of polyphenolics. In RE. Wrolstad(Ed.) Current protocols in food analytical chemistry. J. Agric. Life Sci. 48: 150-158.

예) Kim DO, Park CY and Park SJ. 2002b. Vitamin C equivalent antioxidant capacity (VCEAC) of phenolic phytochemicals. J. Agric. Life Sci. 45: 15-22.

3.1.7. DOI

예) doi: 10.14397/jals.2018.52.3.1